고구마 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




오늘은 고구마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고구마는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인데요.


탄수화물이 주성분인 고구마가 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받을까요?












일단 고구마의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 봐야 할텐데요.






고구마의 영양



고구마의 달콤한 맛 때문에 당지수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고구마의 당지수는 감자의 절반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당지수가 높다는 것은 아래에서 다시 말씀 드리겠지만 빨리 에너지원으로 전환이 되고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체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고구마에 포함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써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은 흰쌀이나 밀가루처럼 단순 탄수화물이 아니라, 복합 탄수화물입니다.


단순 탄수화물의 경우 당으로 변환이 빨라 체지방으로의 전환이 쉬운 반면, 고구마처럼 복합 탄수화물의 경우 당으로의 전환이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랍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지속 시켜주어 다이어트에 긍정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다이어트 중에 가장 흔하게 오는 부작용인 변비 예방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은 다른 영양소의 이용률을 올려 주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과 함께 변비 예방에 좋은 성분으로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고구마에 있는데...

고구마에 상처가 나거나 고구마를 자르게 되면 하얗고 끈적하게 엉기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야라핀이라는 성분입니다.

야라핀은 설사제로도 사용될 만큼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클로로겐산은 항암작용 및 항산화작용으로 건강과 미용에 좋습니다.


고구마는 비타민도 풍부해서 고구마 한개에는 하루 필요한 양의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B는 피로회복에 좋으며, 비타민E는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긴 하지만 고구마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는 가열해도 절반 이상이 잔류한다고 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고구마에는 칼륨도 풍부한데, 칼륨성분은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칼륨성분은 나트륨과는 길항작용을 함으로써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도 함께 합니다.


나트륨과 하체 비만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도 다루었고, 앞으로 따로 이 점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글을 예정하고 있으므로 오늘 포스팅에서는 개략적인 점만 말씀 드리고 넘어 가겠습니다.




고구마 다이어트 방법



그렇다면 고구마 다이어트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고구마와 일반 식사를 병행하는 방법도 있고,


고구마를 위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고구마를 일반 식사와 함께 하는 방법



자신의 평소 식사량의 반 정도로만 식사를 하고 나머지는 고구마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실천하기 쉬운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급하게 하고 싶다던지, 성격이 급해서 눈에 띄는 효과를 원하시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다이어트를 한다던지, 요요현상을 겪어본 분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 고구마를 위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


당연하겠지만 주 재료는 고구마이구요.  영양성분의 균형을 위해 저지방 우유와 닭가슴살, 토마토 등으로 보조를 하는 방식입니다.


아침식사로 고구마 1개와 저지방 우유.


점심식사에는 고구마 1개, 저지방 우유, 닭가슴살 샐러드.


저녁식사는 고구마 1개와 저지방 우유, 토마토나 채소.


이렇게 식사를 하면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고구마를 조금 더 드셔도 되고, 점심식사의 경우 채식 위주의 한식에 고구마를 곁들여도 됩니다.


물론 이때 배부름을 느낄 정도로 많이 드시는 건 곤란합니다.


고구마가 복합당이고 영양학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지만, 고구마도 많이 먹으면 분명 살이 찝니다.^^


또 채소나 닭가슴살을 샐러드로 드시는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드레싱 선택에 주의 해야 하는데, 이때 칼로리가 낮은 드레싱을 골라서 드셔야합니다.


예전에는 드레싱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생으로 채소나 과일을 먹었는데, 최근에는 이보다는 저칼로리의 드레싱과 함께 함으로써 다이어트를 중간에 포기하는 걸 예방하는 추세로 가고 있답니다.


맛없는 채소를 억지로 먹다보면 다이어트 도중 라면이나 떡볶이 등 자신이 평소에 동경하던 음식을 정신없이 먹는 경우가 생기기 쉽다는 거죠.




3. 아침이나 저녁에만 고구마로 식사를 하는 다이어트



아침이나 저녁식사 중 한 끼를 고구마와 저지방 우유로 대체하고 나머지 식사를 정상 식사를 하시되 식사량을 평상시 보다 적게 드시면서 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제가 아침과 저녁 중에 추천 드리고 싶은 것은 아침 식사인데요.


이는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아침 식사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은데, 아침을 거르게 되면 몸이 방어적인 체질로 바뀌게 되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고, 결국엔 다이어트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침에 장을 깨워주는 고구마와 저지방 우유의 영양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기초대사를 올려주고 결국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요요현상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정리하면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다이어트 도중 배고픔을 도저히 참기 힘든다면, 중간중간 방울토마토를 먹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무작정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정~~~말 좋지 않기 때문인데요.


왜냐하면 설령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요요현상으로 다이어트 전으로 돌아가거나 오히려 예전보다 더 비만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건강도 생각하고 요요현상도 생각한다면 자신의 체질에 맞게 적당한 다이어트를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모두들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도록 오늘도 화이팅이예요.^^








오늘의 자극 사진입니다.        부럽죠~~~.        저두요. ㅠㅜ










민효린 입니다.






추천과 댓글은 제가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1초의 여유를 베풀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