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10가지 슈퍼푸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 super foods

다이어트를 위한 10가지 슈퍼푸드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체마다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많은 기사와 글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라는 유행어 아닌 유행어를 만들어 낸 시사정보 프로그램(먹거리 X파일)이 생겼는가 하면 세계적인 슈퍼푸드(Super Foods)에 대비해 우리 몸, 우리 건강에 좋은 신토불이 슈퍼푸드를 선정하자는 취지의 접근도 있었습니다.


이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슈퍼푸드 중에서도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를 소개할까 합니다.






석류



석류 (Pomegranates)


1개당 100kcal 정도 밖에 안되며,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고 심장과 뇌 건강에 좋습니다.
달콤한 맛도 일품이어서 과육을 그대로 드셔도 되고 샐러드나 기타 요리에 첨가 하셔도 됩니다.
특히 석류즙은 상큼하게 우리의 신체를 깨우고 재충전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고,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호두



호두 (Walnuts)


거의 대부분의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을 포함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좋기 때문에 슈퍼푸드로 고려되어집니다.
특히 호두는 오메가3를 많이 함유되어 심장질환 예방에 좋고, 당뇨병, 각종 암, 고혈압,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생기기 쉬운 변비에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하지만 호두 1개당 50kcal 정도로 생각보다 칼로리는 높은 편이니 너무 많이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Broccoli)


100g에 3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으며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브로콜리는 영양분의 밀도가 매우 높은 슈퍼푸드로 각종 암과 심장질환 치료에도 좋은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높아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는 날로 먹어도 되고, 살짝 삶거나 볶아도 되지만 영양분 파괴를 막기 위해 색이 선명함을 유지할 만큼 살짝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바이러스 저항력을 올려주는 인터페론 분비가 배가 되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통곡물



통곡물 (Whole Grains)


현미, 보리, 귀리, 메밀 등 통곡물은 심장 질환, 당뇨병,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통곡물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당을 안정시키며 대장암의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건강한 식생활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하얀 쌀밥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걸 생각한다면 우리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계피



계피 (Cinnamon)


대부분의 허브들이 영양소의 집합체이지만 그 중에서도 계피는 특히나 그렇습니다.
티스푼 하나 정도의 계피에는 블루베리 반 컵과 맞먹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소화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계피가루를 꿀과 함께 복용하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가 들어간 음식을 접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계피를 꿀과 함께 차로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방에서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과 임산부는 피하라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크초콜릿



다크 초콜릿 (Dark Chocolate)


다크 초콜릿을 매일 조금씩 먹으면 정신을 맑게 해줄 뿐 아니라,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이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레드와인 한잔과 함께 다크 초콜릿을 조금 먹으면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은 달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식욕을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어 폭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하니 힘들고 지친 생활에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Avocadoes)


아보카도는 나쁜 콜레스테롤(LDL)를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심장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당분 함량도 매우 낮아 당뇨환자에게도 혈당을 높이지 않고 영양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100g당 140kcal로 열량은 다소 높은 편이지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 성분은 피부미용에좋고,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해 붓기를 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철분도 풍부해서 빈혈을 예방 및 개선해주고, 섬유소, 엽산,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현대인에게 더 없이 좋은 과일입니다.







녹색채소



녹색 채소 (Dark Leafy Greens)


시금치, 케일, 근대, 청경채, 신선초, 치커리 등의 녹색 채소는 항암 효과가 있고, 두뇌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심장병 예방에 좋습니다.
칼로리도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는 빠질 수 없는 식품입니다.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심근경색, 뇌졸증, 동맥경화 예방에 좋고, 뇌세포를 강화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이런 엽산은 열을 가하면 50~90%가 손실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부득이 한 경우 약한 불에서 살짝만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



연어 (Salmon)


단백질과 오메가3의 훌륭한 제공원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2~3번 정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연어의 불포화지방산은 뇌와 신체의 염증을 줄여주고 치매, 알츠하이머, 관절염, 천식 등 염증 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붉은 살에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이 있어 자외선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하기 때문에 다크써클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기 때문에 심한 다이어트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차



녹차 (Green Tea)


녹차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질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슈퍼드링크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녹차를 매일 마시면 암과 뇌졸중,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면역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카테킨과 비타민C는 유해물질과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주고,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 좋고, 장의 긴장을 풀어주어 변비 개선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녹차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도(茶道)에 따르면 끓는 물을 식혀 70~80도에서 우려내야 녹차 맛이 부드러워지고 입에 머금고 맛을 음미하는데 좋다고 하지만, 항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100도의 물에서 우려내야 카테킨 성분을 충분히 우려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할 때 유익한 슈퍼푸드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너무 무리하게 금식을 한다든지, 한가지 식품만 고집스럽게 먹는다든지 하는 건 단기간에는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 요요현상을 불러와서 다이어트 의지마저 꺽어 버릴 수 있습니다.
항상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과 함께 다이어트를 하면 요요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으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사이트
SHEKNOWS - SUPERFOODS FOR SUPER HEALTH

포스트에 사용된 모든 그림도 sheknows.com에서 퍼 왔습니다.



글이 유익했다면 추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