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파운데이션 색상 선택 방법

SecretBLue'Tistory

 파운데이션 색상 고르는 법



지난 글을 통해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때 하기 쉬운 실수들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이번 글은 그 중에서도 색상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파운데이션은 화장법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화장 도구인데요.

피부톤을 깨끗하고 고르게 정리해주고, 얼굴 라인을 정리해줘서 화장을 하는데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도자기 같이 매끈한 피부를 원하는 때에는 더더욱 파운데이션의 올바른 사용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가장 기본이 됨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맞는 파운데이션 제품을 고르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파운데이션이라고 할 때는 색상 외에 재질(texture)도 고려되야 합니다.

하지만 재질에 대한 고려는 이번 글에서는 논외로 하고 오직 색상에 대해서만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재질-texture에 대해서는 곧 별도의 글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파운데이션 색상 고르는 법을 검색해보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걸 쉽게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많은 분들에게 파운데이션 색상 선택은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1. 테스트가 가능한 매장의 경우




화장품 매장에서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을 고르고 있는 여성들을 살펴 보면 손등에 제품을 테스트 해보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혹시 그렇게 파운데이션을 고르시나요?

이제부터는 그렇게 고르지 마세요.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얼굴과 손의 피부톤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선택을 위해서는 손등이 아니라 얼굴에 직접 발라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화장 후 목과 얼굴의 톤이 달라서 얼굴만 둥둥 떠있는 듯한 경험을 한 적 있으시다면 더욱 주의해서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요.

목과 얼굴의 괴리감을 줄이려면 턱선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조언합니다.

턱선은 목과 얼굴이 이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자신에게 어울릴만한 세가지 색상 정도를 턱선에 먼저 바릅니다.

그 중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 때 턱선보다 한 톤 정도 밝은 색을 고르는 것이 요령입니다.



얼굴에 테스트를 하려면 짙게 화장을 하고 매장을 방문하는 것은 안되겠죠?




 2. 테스트가 불가능한 매장의 경우





요즘은 테스트가 불가능한 경우가 거의 없긴 한데요.

혹시라도 그런 경우가 있다면,

평소에 자신의 피부에 가장 잘 맞다고 생각하는 파운데이션 병을 들고 매장을 방문합니다.

그리곤 자신이 가져간 것과 가장 비슷한 칼라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다 쓴 병을 버렸다면?

이 때는 라벨을 꼼꼼히 읽어 보는 것이 병에 담긴 색을 보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메이크업 아티스트 Ashleigh Ciucci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병에 담겨 있는 파운데이션을 고를 경우, 실제 원하는 색상보다 한 톤 정도 밝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글에 말씀드린 것처럼 병에 담겨져 있는 파운데이션은 실제 색상보다 어둡기 때문입니다.




  피부톤에 따른 선택 방법





나의 피부톤과 정확히 일치하는 파운데이션을 구하고 싶으신가요?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런 제품은 존재하지 않는답니다.

정확하게 일치하는 색을 찾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내 얼굴에 잘 어울리는 색을 고를 수 있느냐가 최선일 뿐입니다.


자신의 피부톤에 가장 적합한 색을 고르려면 우선 자신의 피부톤을 잘 알아야겠죠?


피부톤의 밝고 어두운 정도도 물론 중요하지만, 자신의 피부가 따뜻한 톤(warm tone)인지 차가운 톤(cool tone)인지를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이나 살구빛이 도는 피부는 웜톤, 하얗고 핑크빛이 도는 피부는 쿨톤으로 보는데요.

웜톤의 피부를 가진 분은 옐로우 계열의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면 되고,

쿨톤의 피부를 가진 분은 핑크 계열의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파운데이션 색상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다음 포스트는 피부 타입(지성, 건성)에 따른 파운데이션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글이었다고 생각되시면, 추천 부탁 드립니다. ^^